한트케는 어머니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 그는 소설의 허구성과는 전혀 무관하게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적고 있다. 본 글은 우선 소설 속의 등장인물들에 대해 살펴본 다음 어머니의 삶을 통해 어머니가 자살하게 된 원인을 추적해 보기로 한다. 그리고 어머니의 자살이 사랑의 모습과 어떤 연관이 있는
Ⅰ. 개요
80년대 베른하르트 문학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으로는 포스트모더니즘에서 말하고 있는 상호텍스트성과 장르해체를 들 수 있을 것이다. 우선 상호텍스트성이라는 개념은 엘리어트 등에 의해 이미 모더니즘 시기에 도입되기는 했지만,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러 비로소 핵심적인 지배소로 자
등장과 함께 런던으로 옮겨갔고, 지금은 런던 대학에 소재하면서 영미권의 문화 연구에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현재 <문화학> 또는 <문화연구>는 문화를 정신사, 예술학, 문학연구, 철학․심리학․사회학적인 관점에서 통합하여 연구하는 학제적(學際的)인 연구방향을 의미한다. 독일의 몇 선
1. '고전주의 ' 에 대한 접근과 독문학에서의 고전주의
(Klassik und Klassik in die Germanistik)
(1) 고전주의
(1).1 Klassik의 어원.(Die Etymologie der Klassik)
(1).1.1. Klassik에 앞서, 고전적이라는 의미의 Klassik.
고전주의(Klassik)의 단어에서 보면 익숙하게 보인다. 바로 클래식(Klassik=Classic)이다. 현재 우리가 흔
요셉 릴케는 군인이었다. 그러나 장교로 출세하겠다는 그의 꿈은 좌절되고 릴케가 태어날 무렵 철도회사의 평범한 하급관리로 있었다. 어머니 조피는 화려하고 귀족적 삶을 동경하는 다소 허영심이 있는 여인이었다. 그녀는 자신이 꿈꾸던 상류사회의 꿈을 아들이 대신 이루어 주기를 소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