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소설] Peter Handke의 `소망 없는 불행`

 1  [독일소설] Peter Handke의 `소망 없는 불행`-1
 2  [독일소설] Peter Handke의 `소망 없는 불행`-2
 3  [독일소설] Peter Handke의 `소망 없는 불행`-3
 4  [독일소설] Peter Handke의 `소망 없는 불행`-4
 5  [독일소설] Peter Handke의 `소망 없는 불행`-5
 6  [독일소설] Peter Handke의 `소망 없는 불행`-6
 7  [독일소설] Peter Handke의 `소망 없는 불행`-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일소설] Peter Handke의 `소망 없는 불행`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등장인물들에 대한 설명
Ⅲ. 어머니의 삶
Ⅳ. 자살 원인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Peter Handke 1942년 오스트리아에서 출생한 작가이다. 그는 일찍이 노벨문학상 후보자로 꾸준히 거명되었다. 그러나 그러한 유명세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는 그의 작품이 많이 소개 되어 있지 못한 실정이고 심지어는 그를 독일 작가로 알고 있는 독자들도 많다. 물론 이러한 사실은 오스트리아에 큰 출판사가 없는 이유도 있겠지만 한트케의 작품들이 주로 독일에서 출판 된데다 그의 희곡들도 초기에는 오스트리아의 무대에서보다는 독일 무대에서 더 많이 소개되었기 때문이다.
한트케의 작품 중 우리나라에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것으로 그의 나이 24세에 출간한 희곡 『관객모독과 다른 언어극 Publikumsbeschumpfung und andere Sprechstücke』(1966)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관객모독』으로 유명하다. 그는 독일어권 작가들 중에 가장 독창적인 작가이며, 대부분의 작품들에서 형식 파괴적이고 언어실험적인 경향을 보이고 있다. 그는 언어를 의미 전달의 도구로 사용하지 않고 언어를 다양화하고 변형시키려고 시도하였다. 그러나 1970년대에부터는 그런 실험적 스타일을 극복하고 전통적 서술의 큰 흐름 속으로 들어간다.
한트케는 문학의 주제나 소재 면에서 끊임없이 관심을 가졌던 것은 바로 이었다. 그는 많은 작품들과 여러 인터뷰를 통해, 적어도 문학 활동과 관련해서는 자신이외의 여타의 것에 대해 관심이 없음을 밝혔다. 그중에서도 특히 1972년에 발표한 『소망 없는 불행 Wunschloses Unglück』은 그러한 주제의식에 적합한 가장 전형적인 작품이다.
이 작품에서 한트케는 어머니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 그는 소설의 허구성과는 전혀 무관하게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적고 있다. 본 글은 우선 소설 속의 등장인물들에 대해 살펴본 다음 어머니의 삶을 통해 어머니가 자살하게 된 원인을 추적해 보기로 한다. 그리고 어머니의 자살이 사랑의 모습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탐구해 보려고 한다.

Ⅱ. 등장인물들에 대한 설명
참고문헌
Handke, Peter : Wunschloses Unglück, Salzburg 1972.
페터 한트케 지음. 윤용호 옮김 : 소망 없는 불행. 서울. (민음사) 2002.
윤용호 지음 : 페터 한트케 연구. 서울,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5
네이버 백과사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