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적 풍부한 작품을 남겼다. 그 중에서도 설도, 어현기, 이야는 비교적 작품의 수도 많고 내용면에서도 출중하다고 평가 받는다. 이 세 여류시인들을 자세히 알아보고 그녀들의 작품세계는 당시의 주류였던 남성들의 작품들과는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대표작품들의 비교 분석을 통해 알아본다,
여성들의 문학 활동 또한 억압되어 거의 그 모습을 찾아볼 수가 없었다. 하지만, 이 모든 역경들 속에서도 천성적으로 타고난 재능과 천재성으로 당당히 문학사에 그 이름을 올려놓고 있는 이들이 있었는데, 바로 당대의 여류 시선 이야, 설도, 어현기, 그리고 화예 부인이다. 이어지는 본문에서 그녀들
마음은 도리어 남아보다 피끓는다(身不得, 男兒列; 心却比, 男兒列)”고 하며 누가 감히 문단에서 남존여비를 말할 수 있느냐는 주장을 하였다. 조설근은 <홍루몽(紅樓夢)> 제1회에서 이렇게 말한 바 있다. “한평생 세속에 쫓기며 분주히 지냈건만 이루어 놓은 일은 하나도 없다. 문득 지난날 함께 노닐
자신만의 이야기를 풀어놓는다. 각자의 이야기 안에서의 '죽음'이라는 모티프가 별어곡이라는 역 이름과 자연스럽게 어울린다.
<줄거리>
가을: 별어곡의 젊은 역무원 ‘정동수’는 지난봄 철도청 사보에 청년의 시 <별어곡 풍경>이 얼굴 사진과 함께 실리면서 ‘정 시인’이라는 별명을 얻게 된다.
여성상이 또한 있는것이다. 여성이 처한 현실을 어떤 의미로든 간에 극복해내는 긍정저인 여성상은 작품 속에서 여러 모습으로 나타난다. 의지적이고 지적인 여성으로 나타나는가 하면 순수하고 낭만적인 여성으로 드러난다. 서로 매우 대조적인 이 여성들은 바로 작가자신이 부유하는 현실과 이상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