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1930년대의 사상
1930년대에 이르러 특징적인 변화 중의 하나는 공산주의자와 아나키스트들의 사상전향이다. 滿洲事變과 中日戰爭을 계기로 일본사회에서는 국가사회주의의 영향과 경찰당국의 집요한 공작에 의해 사회주의자들의 전향이 잇달았다. 특히 1933년부터 일제에 의해 추진된 사회주의
이상 문학의 원점이 공포의 기록이었음을 증명하는 일은 처녀작이자 장편인 <12월 12일>에서 잘 확인된다. 이 장편의 서문(1)을 보면, 자살이 몇 번씩 찾아왔을 때의 이상의 나이는 만20세였고, 1930년 4월이며, 직함은 총독부 기사였고, 서소문에 있는 전매청 건물 공사장에서 근무중이었다. 자살충동이 20
주체로서 정체성을 확보하고자 한 것이다. 제약이 심했던 사회 구조 안에서 그나마 자신의 의지를 표현할 수 있던 영역이 자신의 외모였기에 여성은패션을 통해 의식을 표현 하였다.
1) 단발머리
머리모양에 있어서 획기적이었던 것은 단발의 유행이었다. 이 유 행은 1920년대에 시작해서 1930년
Ⅰ 서론
라캉 정신분석의 주체 탐구는 언어와 불가분의 관계를 갖는다. 라캉은 욕망이나 무의식을 언어의 산물이라고 봄으로써 “무의식은 언어와 같이 구성되어 있다”, “무의식은 타자의 언술행위”, “언어는 무의식의 전제조건” 등의 언급을 통해 무의식의 언어적으로 구조화된 성격을 강조하
Ⅲ. 메츠의 구조주의 영화기호학
1) “Film Language: A Semiotics of the Cinema”(1967) Christian Metz, “Film Language : A Semiotics of the Cinema”, The UniversityofChicagoPress,1991 이하 FL이라 칭한다.
메츠는 “영화언어란 무엇인가?”라고 질문하면서, 영화언어와 랑그와의 비교를 통해 기호학적 관점에서 영화언어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