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었다고 회상한다.
“나는 그림에서 내가 흥미로워하는 것을 충분히 얻을 수 없었다. 언어는 내가 흥미로워하는 것 중의 하나였다. 나는 무엇보다 읽는 것을 좋아했고, 그것을 나의 작업에 주입하고 싶었다.”
브루스나우만은 작업초기부터 언어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그는 아이디
이 창조적일 수 있다는 말은 사회적 소통의 의미가 위에서 말했듯이 일방적 전달이 아니라, 작품을 해석하는 과정이며, 해석의 행위는 예술창조 행위만큼이나 중요한 행위임을 말하는 것이다. 그래서 같이 참여 해야만 완성되는 작업들이 관람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그들이 예술작품을 즐겁게 받아들
이다.
오브제는 예술작품에 사용되어지게 되면서부터 예술과 현실을 연결시키는 고리로 작용하게 된다. 또한 이러한 목적으로 예술과 현실간의 격차를 좁히고자 하는 작가들에 의해 사용되어지기 시작하면서 그 의의를 지니게 되었으며 그러한 시도의 결과 이제는 일상적인 오브제를 거의 물감튜브
이며, 따라서 구조적인 요소로서의 표면은 대개 흑색이거나 단색의 거친 금속이거나 때때로 금, 은 또는 동을 사용한다. 그러나 최소한의 장식과 미학으로 간결하게 처리되고 있는 이 미니멀 디자인들은 그 절제된 단아함 속에서 더욱 세련된 면모를 보이기도 한다.
④ 입체작품에서 단순성
현실공
이 사실이다. 그의 시를 일반적으로 형이상학적인 측면이 강한 시라고 말하는 것도, 관념의 사물화 내지 물체화 경향을 지닌다고 지적하는 것도 이러한 은유적 세계관의 다른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관념의 사물화 혹은 견고한 이미지란 바꾸어 말하면 이미지나 언어가 관념을 표현하고 있다는 말이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