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는 나아가 언어 자체를 연구대상으로 삼으며, 그것에 새로운 문맥의 층을 부여하는 작업을 진행한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과정을 거쳐 태어난 언어작업들은 드로잉, 네온, 프린트, 필름, 비디오 등 다양한 매체로 구현되는데, 이로 인해 그는 난해한 예술가, 현대 개념미술 작가로도 평가되어 왔다.
미술의 엄격한 정의를 흔드는 경향이 있다.
▶ 일시성과 매매 불가능성
또 하나의 특징은 설치 미술은 일반적으로 짧은 기간 동안 전시된 뒤 오직 참고기록만 남고 해체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매매가 불가능하며 제작에 막대한 비용이 든다. 이러한 이유로 미술 시장이 중심이 되어가던 1980년대 초
비디오 테잎과 TV프로젝트들을 만들었으며, 이와 함께 그는 근본적으로 변화된 비디오 장치들을 제작하고, 예술적 행위를 재정의 하는 등 왕성한 작품 활동을 벌인다. 이러한 백남준의 시대를 앞선 예술 감각은 비디오 아트의 창시자로서 현대 예술가에 신기원을 이룩한 세계적인 예술가로 자리매김 하
지니게 된다. 따라서 21세기를 향한 도시 환경의 변화 속에서 환경미술의 절실함을 다음과 같이 덧붙여 설명하고 있다.
‘아울러 현대 도시 환경은 진보된 과학 기술과 과잉된 정보의 산업사회로 구성되어 사람들은 다양한 가치관 속에서 생활하고 있으며 현재와 같이 과대한 도시화 현상과 비
통한 표면의 내외부의 상호 경계면은 점점 더 중요하게 나타날 것이다.
이는 현대 기술에 의해 열려진 가능성을 탐구함과 동시에 이러한 것에서 감정적인 차원을 찾기 위해서이며, 이러한 것을 통해 과거의 항구성에 의한 물질성이 아닌 순간적이면서 변화하기 쉬운 비물질화를 시도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