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오브제의 의미와 그 범위의 확대로 인하여 오브제의 분명한 의미규정이 어렵지만 일반적 정의를 살펴본다면 어원적으로 라틴어「Objectum」에서 유래된다. 영어의 object와 상응하는 프랑스어는 objet로서 본래 사물, 물체, 객체의 의미다. 그러나 미술용어로 사용되는 경우에는 자연물과 공업제품,
들어있다.”라고 말했다. Lucy Lippard, 『Pop Art』, Thames and Hudson, 1967, p. 86, 재인용
와 그 이면, 즉 죽음이나 잘못을 암시하는 문자들의 조합으로 이루어져있다. “은 나의 아메리칸 드림이 무참히 깨어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것은 더 이상 우리를 위한 것이 아닌, 즉 미국 내의 많은
사용하는 방식은 그다지 심오하지 않은 주제를 드러내고, 일상생활에서 드러나는 보편적인 측면과 에로틱한 일면에 있었으며 유머가 가미된 특징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 대중들이 이러한 그림을 통해서 같이 즐기고 웃을 수 있었다. G. R. 스웬슨은 “팝아트의 미술작품 속에 등장하는 대상은 우리들이
현대미술 개념에 부합되는 유형임을 알려 준다. 예를 들어 자신이 10년간 타고 다니던 차를 해체하여 전시하는가 하면 1년간 자신이 사용한 생리대를 쌓아놓거나 썩은 고기로 후각까지 감상의 요소로 끌어들인다. 설치미술의 전시는 대중 매체를 확산․심화하는 이점이 있으나 때로는 순수 미술의
위한 수단으로 좌익의성향을 노골적으로 표방하는 정치선진의 활동과 결부하게 된다. 미술의정치도구화가 여기서 발견된다. 독일 다다의 기법적특징으로 콜라주 사진기법이 있는데, 이것은 명확한사실성을 가진 요소들로 인하여 메시지를 선명하게 전달하려는 데 의도가있었다. 이것은 입체파의 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