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되는 경우에는 자연물과 공업제품, 일용품, 폐품 등을 가리키는 말이다.
오브제는 예술작품에 사용되어지게 되면서부터 예술과 현실을 연결시키는 고리로 작용하게 된다. 또한 이러한 목적으로 예술과 현실간의 격차를 좁히고자 하는 작가들에 의해 사용되어지기 시작하면서 그 의의를 지니게
작품의 수요자 내지는 향유자가 대중이라는 뜻이며 나아가서는 일반 대중의 예술 작품에 대거 참여와 그 참여 방식의 변화를 말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 변화는 양에서 질로의 변화이며 예술 작품에 대한 대중의 수동적인 향유에서 보다 적극적인 수요로의 변화이다. 팝 아트의 출현과 함께 사실상 회화
대한 개념이다.
그러므로 비록 인터랙티브라는 용어는 낯설지만 그것의 의미가 새롭게 만들어졌다고 볼 수는 없다. 다만, 이전에는 통신이나 접촉의 방법이 다양하지 않아 인터랙티브가 어려웠지만, 시대의 흐름도 그러하거니와 인터넷의 발달이 기존 소통의 한계를 넘어서게 하고, 더불어 첨단 과학
작품은 그것을 구체화하였다. 이 시대의 뱀파이어는 자멸을 향해 가는 폭주기관차 같은 인간의 광기에 대한 하나의 은유였다. 냉전시대의 공포영화는 핵무기와 공산주의에 대한 두려움을 다양하게 나타내는데, 이 시대에 등장한 뱀파이어의 이국적이고 고전적인 취향의 모습은 아마도 그런 낯선 것에
대한 난센스 코미디였다. 직장을 잃은 후 거리를 헤매는 한 결혼한 월급장이에 대한 코미디 영화인 '동경의 합창(東京の合唱 , 1931)'은 특히 오즈를 주목할만한 영화 감독으로 만들어준 작품이었다.
이후로 오즈는 자신의 테크닉을 점점 정련화하면서 세대 차, 가족 내에서의 죽음, 혼인 문제, 실직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