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누벨바그의 특징
누벨바그 감독들의 작품은 스타일이나 미학적인 면에 있어서 뚜렷한 공통점은 없었지만, 다음과 같은 생각을 공유하고 있었다.
(1) '영화에서도 만든 이의 개성이 뚜렷이 드러나야 한다
지금은 당연시 여겨지지만 누벨바그 감독들이 “작가주의 이론”을 대중화 시키기 이전에
― 디지털 엔터테인먼트의 사업장은 크게 DVD방과 PC방, 노래방으로 크게 분류된다. 최근 몇 년간 DVD방 시장이 축소되었으며, PC방은 2005년 약 2만 5천여개의 사업장이 있었으나 바다이야기 사태등으로 20%이상 규모가 축소되었다. 노래방은 전통적으로 가장 많은 사업장이 경쟁하고 있는 시장으로 판단된
(1) 누벨바그 이전 프랑스 영화의 특성
1) 무성영화의 시대
누벨바그 시기 이전부터 프랑스 영화는 무성영화의 시기이다. 일반적으로 뤼미에르 형제에 의해 영화가 탄생한 1890년대 중반부터 영상과 음향을 일치시킨 최초의 유성영화 ‘재즈싱어’가 등장한 1927년에 이르는 시기이기도 하다. 실제로
흡입력을 충분히 가지기에 충분했다. 이 둘의 대결은 당연히 뤼미에르 형제의 승리로 끝난다. 에디슨의 개인적 소유물은 대중들의 자본력을 끌어들이기엔 역부족이었다. 뤼미에르 형제의 시네마토그래프는 한번의 상영으로 수많은 이들이 빛의 마술에 동참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던 것이다.
시네마 노보운동을 들 수 있을 것이다. 비록 70년대 말 이후 이러한 운동은 쇠퇴하고 미국의 영화가 침투되어 그들이 영화관의 대부분을 채우게 되었지만, 우리는 시네마노보 운동이 몰락하고 군부독재를 거치면서 암흑기를 맞았던 라틴 아메리카 영화제작이 다시 활기를 찾았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