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론을 쓴 사람이 어떻게 그와 같은 행동을 할 수 있었을까 하는 의문이다. 이것은 루소를 불신하는 요소가 될 수 있지만 그런 실패와 쓰라린 경험의 결과로 「에밀」이 탄생했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제 「에밀」에 대한 전체적인 개괄과 루소의 교육사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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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뿐만 아니라 정치실제에도 큰 영향을 미쳤고 프랑스 혁명은 그에게 힘입은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그가 쓴 『에밀』은 당대는 물론 후세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자연주의, 아동중심교육사상, 진보주의 등은 모두 그의 교육사상에서 연원 된 것이다.
루소의 출생배경은 알려진 대로 매우 불우
교육 또는 보편교육을 사회개혁의 출발점으로 삼았다. 또한 교육의 방향은 인간의 세 가지 기본 능력, 즉 지적 능력, 도덕적 능력, 기능적인 능력 모두를 서로 조화롭게 발전시키는 것이었다. 이러한 그의 입장은 현대의 전인교육의 정신과 직결된다. 노동을 통한 인간교육 강화와 공동체 경험 속의 사
루소의 자연주의 사상에서 교육이란 궁극적으로 아동으로 하여금 자연성과 사회성을 모두 잘 발달시키도록 하는 것임을 인식해야 한다.
그러나 루소의 교육사상에는 내적 모순과 한계점도 포함하고 있다.
첫째, 루소의 교육론에는 이론적, 논리적 모순이 많이 있다. <에밀>에서 다른 아동들과 격리
교육했는데 그 이유는 그 사회 자체의 불필요성 때문은 아니다. 개인의 이상과 사회가 요구하는 이상이 서로 갈등을 일으킬 때는 두 가지 모두를 할 수가 없었던 것이다. 그가 느낀 그 당시 사회의 이상도 역시 갈등을 일으키는 것이었기 때문에 그는 부득이 개인교육에다 중점을 두어 이론을 전개시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