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적인 면과 철학적인 면, 도덕적인 면에 해당하며, 나아가서는 인간의 정신작용에 있어서 정(情)/지(智)/의(意)의 3면에도 배대되는 것이다. 불교는 세상을 다스리며 사람들에게 이롭게 하는 동시에 무명을 끊고 진리를 중하는 법으로 그 당시의 악습인 사성을 타파하고 귀천의 평들을 주장하면서 경(
Ⅰ. 개요
탈냉전의 변화와 자민당 장기집권의 출발이었던 55년 체제의 붕괴, 일본경제의 장기불황 등의 일본 국내외 환경의 변화는 망언이 일본사회 속으로 폭 넓게 흡수되는 새로운 정치, 경제, 사회환경을 조성하게 된다. 일본사회의 역사인식의 변화를 초래한 탈냉전 이후의 변화를 살펴보면 다음
여러 지역이 종교 개혁을 받아들일만한 특별한 소질이 있었던 이유가 설명되어야 한다.
베버는 근대적 자본주의가 발전되기 위해서는 경제적인 전통주의로부터의 해방이 필요했다고 본다. 그런데 이러한 해방은 종교적 전통과 아울러 모든 종류의 전통적 권위에 대해 반항을 일으키게 한 요인이었음
종교의 전파에 의하여 파생된 여러 가지 속신앙을 복권적으로 배치하고 있다. 민간신앙의 현세이익적 성격: 복신적 성격이 매우 강함. 인간은 그들의 생활에 보탬이 되도록 작용하는 것이면 무엇이나 채용하려 한다. 인간은 모두가 현세이익적이다. 화를 전환시켜 복을 가져오게 하려는 것이 민간신앙
여러 가지 불교설화나 다종다양(多種多樣)한 경전을 변상(變相)으로 마음대로 그릴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애용되던 불교미술이었다.
보다 후기로 내려오면 의식(儀式)이 극히 중시되고 의식을 통하여 불교의 종교적인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밀교(密敎)의 등장으로 다양한 불구류(佛具類)들이 제작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