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근본목적이라고 할 수 없다. 불타는 무루정지로 우주의 진리에 체달하고 그 진리에 따라서 행동하는 성자인 까닭에 가장 높게 이상으로서 우러러 보는 것이다. 따라서 그와 같은 경지에 이르고자 희망함도 당연한 이치이며, 그와 같은 경지에 이르려면 불타의 교법을 신앙하고 그 교법을 이해하
의 견해들도 소개를 해서 이상을 아울러서 살핀 결과를 귀납해 가기로 하겠다.
이상을 종합할 볼 때 먼저 성주신의 신격은 가내의 제일 주신으로 집 임자상량신등으로 주관되었고, 여기에 약간의 조신관념과 곡령관념까지도 곁들이고 있다. 그리고 이에 대한 신관 내용은 가내 평안, 농사의 풍년 기원
의 삶과도 무관할 수 없다. 이러한 종교들이 한국 여성들의 삶에 직접, 간접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끼쳐왔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Ⅱ. 본론
1. 한국사회에서의 유교와 여성
1. 유교
1.1 기원
공자에 의해 옛 문헌들이 집대성되고 체계화됨. 그 발생의기원은 종교적 순수목적보다 정치사상
의 그림은 채색화로서 매우 사실적이면서도 생동감 넘치는 그림이었으며, 당시에 사실적인 묘사 중심의 회화가 성행하였음을 알 수 있다. 이외에 분황사의 관음보살도와 단속사의 유마상, 단군초상, 진흥왕대렵도 8폭을 그렸다고 전하며, 관음보살 삼상을 조각하였다는 기록도 있다. 불교적인 내용을
불교의 모든 기념물적인 성격을 지닌 ‘차이티야’까지를 통틀어서 넓은 의미로서 탑이라고 말하게 된다.
그러므로 탑파 건립의 목적은 사리신앙에 있으므로 이는 불상과 함께 불교의 양대 예배대상으로서 널리 추앙되었다. 즉 불사리를 지닌 불탑과 부처님의 품격을 형상화한 불상이 가람의 중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