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를 일컫는 것이고, 대자 존재는 인간이 단지 다른 인간하고 공유하는 움직이는 ‘의식적 존재’를 일컫는다. 이에다 사르트르는 제3의 존재, 대타 존재를 첨가하였다. 이는 각각의 대자가 타자를 직접 또는 간접으로 객체로 만들면서 자신의 존재를 회복하고자 노력하는 그 영원한 갈등 속에서
여성과, 남성의 기본적인 성적차이가 그들이 처한상황과 환경의 차이라는 것이다. 또한 여성의 수많은 기회가 박탈되고 자유가 박탈되는 자연스러운 그 과정들로 인해서 여성이 자유와 권리를 얻는다는 것을 기존체제에 대한 도전으로까지 생각할 수 있다는 것이다. 남성과 여성의 차이를 단순히 비
대한 입장과 해법들은 페미니스트들이 갖고 있는 사회 문화적 맥락과 다양한 위치 속에서 담론과 이론의 치열한 경합을 통해 만들어져 왔다.
“여성은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진다”라는 유명한 명제를 탄생시키며 1949년 여성주의의 고전 「제 2의 성」을 집필한 보브와르는 여성주체 논의에
사르트르를 좋아한다는 올가와 ‘트리오’를 구성하여 3년 동안의 동거생활, 44세의 중년 부인으로 사르트르와의 관계를 유지하면서도 젊은 작가 랑즈만과의 6년과의 동거 등의 길을 선택한다. 이러한 남녀 관계가 바람직한가의 여부는 제쳐두고서 평가할 때, 이러한 보부아르의 행동은 여성을 억압하
여성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 속에서 연구자가 생물학적 요인, 개인적 요인, 사회심리적 요인, 사회 문화적 요인, 정치 경제적 요인 혹은 상호 교차되는 이론 무엇에 초점을 맞추느냐에 따라 여성 억압의 원인이 달라진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페미니즘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되, 본 교과목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