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인물들을 발견하게 된다. 전쟁과 그 상혼 속에서 어머니와 딸을 부양하며 살아야 했던 작가의 고뇌와 현실적인 어려움, 그리고 그 속에서도 자존을 잃지 않으려는 몸부림이 섬세하게 묻어나 있는 것이다. 이들 여성은 어느 곳에서도 해결을 찾지 못한다. 다만 더 큰 소외감과 사회에 대한 불신을
문제를 듣고 말하기를 “처 없는 남자와 남편 없는 여자가 서로 혼인하려는 것을 왜 반드시 문책해야 하느냐? 더구나 이지가 계실을 취했다는 사실을 내가 알고 있으니 다시는 논핵하지 말라.”라고 하였다. 처음에 김씨는 이지와 몰래 혼인하고자 하여 아들 조명초에게 알리지 않았다. 혼인날 저녁에
대한 접근은 주로 단편적인 가벼운 차원에 머물러 있는 것들이 주류를 이루어 무게있는 글들은 아직 엉성함을 면치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김영순,「고정희의 페미니즘 시 연구 -형식적 특성을 중심으로-」,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0, 5쪽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성해방출사표』에 실린 주요 시
여성의 효용성만이 강조되었을 뿐, 일반적으로 여성의 인권이나 남녀평등에 대한문제의식은 희박하였다. 1980년대 중반에 들어와 사회 전반에 걸쳐 군사독재정권에 대항하는 민주민중운동이 성장하면서 여성의 인권도 중요한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이때 비로소 엘리트 중심의 여성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