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다.
이는 중국에서도 비슷한 형태로 존속한 적이 있었으나 중국의 경우 그 같이 강고한 신분제도라든지 토지 분급제도는 이미 고대사회의 종말과 더불어 역사무대에서 사라지고 말았으나, 한국사에서는 지배층에 대한 수조지 분급제도가 16세기까지 존속하였고, 양반제도와 노비제도 및 양인층의
한편 낡은 구습으로 치부되어 반전통의 움직임으로 인하여 미신, 비과학, 비합리의 명목 하에 의도적으로 파괴되었고 이는 민족의 열등의식으로 귀결되기도 하였다. 또한 속도․특질․성격 면에서의 이러한 급격한 변화는 현재 우리 한국문화가 오랫동안 면면히 이어져 내려온 우리 문화만의 특
한 폭력문제가 인권의 의제로 부각된 것은 1990년대 이후이다.
법을 만들고 집행, 적용하고 가르치고 해석하는 권한과 지위를 가지는 사람들의 절대 다수가 남성으로 구성되어 있는 사회구조, 여성은 고유한 모성기능을 가지는 것 외에 사회적 존재인 남성과 달리 여성은 가사노동의 담당자로서의 특질
한 표준어 규정은 국가 체제의 유지와 의사소통의 원활을 위하여 제정할 필요성이 있다. 청구인들은 특히 서울에서 사용하는 말을 표준어로 한 부분을 다투고 있는바, 국가의 공식적인 표준어를 정함에 있어 언어 사용의 인구수가 많고, 정치․경제ㆍ사회ㆍ문화의 중심지인 수도의 말을 기준으로
한 공통적인 특징들이 있는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지도자의 여러 특성을 나열 해보고, 이를 기준으로 각 지도자들은 어떤 부분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볼 것이다.
최종적으로 도출된 결과들을 토대로 구체적인 상황에서는 어떠한 리더십이가장 필요한 지를 알아보고 이를 현재의 한국 상황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