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객관┃™ 이란 무엇일까?
주관의 대개념. 중세 스콜라철학에서는 objectum이란 의식이 지향하는 대상, 의식내용, 표상 등을 의미하며, 오늘날의 주관적인 것을 말한다. 근세철학에서도 J. 로크 이전은 이러한 스콜라적·전통적인 용어법이 답습되었다. 예를 들면 R. 데가르트의 realitas objectiva는 관념
역사학 고유의 연구방법은 사료에 입각하여 사실을 인식하는 것이다. 역사가 사실을 탐구하는 것이라면, 역사가의 과제는 사료를 조사하고 연구하는 일일 것이다. 역사란 과거의 인식이며 역사가는 과거의 흔적을 통해 역사적 사건과 사실을 추리한다. 따라서 과거의 흔적인 사료 없이 역사는 결코 존
역사적 자료로서 지위를 부여받는 것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김귀옥, 2000)
2장. 구술사의 연구동향
1)한국의 구술사 연구동향
한국 역사학과 인류학에서 구술사에 대한 관심이 시작된 것은 1980년대 말이다. 80년대 초 ‘뿌리깊은 나무’는 종래의 역사학에서 배제됐던 민중들의 구술생애사를 처음으
역사적인 배경 속에서 근거 지워 지는 것입니다.
2.2.3 덕의 특성 : 실천, 삶의 내러티브적인 통일성, 전통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덕의 특징 중 하나는 역사적으로 특수한 사회적 배경들 속에 제약되어 집니다. 맥킨타이어는 이러한 사회적 맥락을 실천이라는 개념으로 규정하였습니다. 또한 인간 삶
마치 그것이 보편적인 진리인양 주장하고 있다고 비판한다. 경제현상에는 복잡성과 불확실성이 상존한다고 보고, 여러 면에서 경제적 풍토가 서로 다른 영국의 이론체계를 독일에 적용시킬 수 없다고 보았다.
둘째, 경제현상이란 곧 역사적인 것이며 역사도 과거의 현실이므로 현실의 문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