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의 특수성과 공연 비평이 지닌 특수성을 알아야 한다.
▶연극성의 개념은 20세기 초 일어난 역사적 아방가르드와 독일연출가 게오르크 푹스가 <연극의 혁명>(1909)에서 주장한 ‘연극의 재연극화’를 통하여(연극의 온갖 재료 내지 기호 체계의 총합으로 이해하는 것) 본격적으로 거론되기 시작한
예술인 이유는 거기에 있다. 이미 19세기를 전후해서 딩어(Hugo Dinger)나 리히텐베르거(Henri Lichtenberger)와 같은 이들이 바그너의 이론 속에 있는 정치와 미학의 연결관계를 밝히고, 그것이 작품에 준 영향에 대해 소개했지만, 바그너의 미학과 예술성향은 종합예술론으로 귀결되는 혁명미학을 통해 ‘독자
론이다. 수필은 감동력 있는 문장과 피지배 계급으로서의 조선 민족의 아픔과 자각을 촉진한 점에서 생생한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이 양식은 감염성이 높은 것으로, 이러한 양식의 발견은 필연적이었고, 프로문예비평의 초기 양식으로서의 의의를 가진다.
회월과 팔봉은 분리해서 논할 수 없을 만큼
보편타당한 세계를 그린다 그러나 역사는 특정한 것을 표현하는 경향이 있다. 문학은 있을 수 있는 문학을 통해 어떤 일이 일어날 수 있는지 보여주기에 더 철학적인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고 한 것이다. 이러한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모방론은 이후의 문학비평론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
Ⅰ. 개요
조선은 고려를 계승하여 사회적으로 퇴폐한 불교를 배척하고 유교를 사상적 발판으로 삼으면서 숭문천기사상(崇文賤伎思想)이 예술을 지배하게 되었다. 그러나 일찍이 볼 수 없었던 소박하고 겸손하며 청결한 서민적인 미술이 성하였다.
회화 부분에서 보면 태조 때 도화서가 설치되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