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급의 도덕개념을 심리적-사회적 전략의 일환으로 간주하고 있다. 뷔흐너의 자연 사상에서 보면 가장 간단한 요소들 (인간으로 치면 보이첵 같은 `무소유의 인간`이 여기에 해당된다.)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가 정치에서는 민중의 편에 서고, 문학에서는 역사와 사회 속에 묻힌 평범한 개
시대를 지배했다. 그래서 사회적인 자유화와 혁명 운동의 이상은 ‘칼바스트의 결의(1819)’와 선동자의 추방 등으로 좌절되었다. 거기에다 하이네의 말대로 “우리 시대를 마치 두 조각내듯 파멸시킨” 7월 혁명의 영향으로 정치적 격동은 계속되었지만, 시민 계급의 정치적 참여는 무산되었다.
뷔히너는 사회 및 철학, 예술분야에 만연해 있던 절대주의를 신랄하게 비판하는 가운데 그의 정치관 및 문학관을 정립해 나가고 있었다. 그는 대공치하에 있는 헤센의 폭압정치에 비판을 가하는 반면에 지배계급에 의해 착취당하는 민중에게는 따뜻한 연민의 정을 느끼고 있었다. 학교의 웅변시간에
Ⅰ. 작품 외적 요소
1. 시대적 배경 (1815~1848)
1.1 정치적 상황
1815년부터 1848년까지의 기간은 통일 국가를 이루려는 민족주의와 자유주의 사상이 복고주의에 짓눌려 해방전쟁에 참가한 애국 지사와 시민 지식인들에게 실망을 안겨 준 시기였다.
18세기부터 문화의 주역으로 성장한 시민 계급 지식
을 것이라고 믿고 그 대안으로서의 무조음악을 기법적으로 보완해야할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리하여 쇤베르크는 12개의 반음에 기초하여 음악을 조직하는 방법을 고안하였고, 그 기법은 작품 전체에 일관된 구조적 기초를 만들 수 있는 방법으로 일련의 음고와 음정을 조절하고 통제하여 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