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세전의 내용
만세전은 총 8장의 중편 분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대체적인 내용은 동경에서 서울까지의 여로를 따라 전개되고 있다. 동경 유학생 ‘나(이인화)’가 학기말 시험 도중 아내의 위독 전보를 받고 동경을 떠나 서울까지 이르는 여로가 1장에서5장까지이며, 6장에서 8장까지는 서울에
염상섭 연구』, 서울대 출판부, 1987
’, ‘시선의 굴절 유종호, 「리얼리즘의 한계」, 위의 책
’ 등의 부정적인 평가가 내려지고 있다.
본고에서는 염상섭 대표 작품인 <표본실의 청개구리>, <만세전>, <삼대>에 대한 방대한 연구들을 설명하기엔 부족한 면이 많아 문학사적 의미(식민지 시대의 총체
염상섭 문학이 우리 소설사에서 차지하는 위치와 의의를 되새겨보는 계기가 될 것이다. 또한, 우리가 역사의 주체로서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2) 기존 연구사 검토
염상섭 문학에 대한 연구사 검토는 그것이 근대소설로서의 사실주의적 성과와 한계를 밝혀 나가는 데
한계점을 지적하여 나온 김동인의 단편소설과 또 그의 한계점을 극복하여 진정한 근대 장편 소설을 창출해냈다고 할 수 있는 염상섭의 소설, 근대 단편소설인 현진건의 소설들을 통해 그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각 작품의 의의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1920년대의 소설발전 양상을 살피고 소설
염상섭은 〈폐허〉의 동인으로 가담하면서 본격적인 문단활동을 전개했으며, 〈표본실의 청개구리〉와 함께 3부작을 이루고 있는 〈암야〉·〈제야〉 등을 발표하여 작가로서의 위치를 분명하게 한다. 그의 초기 작품 가운데에서 〈만세전〉이 특히 주목된다. 이 작품은 3·1운동 직전의 시대 상황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