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현대의 철학사상은 이미 19세기 중엽의 헤겔 철학에 대한 반동에서 서서히 태동하였고, 1930년대를 전후하여 그 전체적인 윤곽을 드러내었다. 19세기 독일 철학의 정상이었던 헤겔 철학의 붕괴는 헤겔학파 내에서 L.포이어바흐의 헤겔 반박을 거쳐 마르크스의 변증법적 유물론을 탄생시켰고, G
영미철학 사상의 한 흐름으로서 대두된 분석철학은 일상언어분석 학파와, 논리실증주의 학파로 나누어져 인간의 언어에 대해 인식의 문제와 관련하여 깊은 고찰을 하게 된다. 이런 사상의 흐름속에서 비트겐슈타인은 자신의 전기 철학을 통해 철학의 끝을 선언하지만 이어 자신의 전기 철학이 잘못되
철학적 이상, 그렇지만 결코 실현될 수 없는 이상으로 간주하였다.
영국 태생이면서 말년에 하버드대학교의 철학과에서 강의했던 말프레드 노스 화이트헤드, 그래서 그는 자연스럽게 영미철학자로 분류된다. 그러나 그의 생각을 조금만 들여다보면 그의 철학은 실증과 언어분석을 기본 방법으로
철학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략- 쿤은 과학이 안정적인 성장의 과정과 혁명적 급변의 과정을 반복한다고 주장했고, 다른 이론 전통에 속한 이론들은 엄밀히 말해서 비교 불가능하다는 다소 과격해보이는 테제도 제안했습니다.” -처음 읽는 영미 현대철학, 83p-
현대의 과학철학은 과학적 합리성의
철학자로서 그 목록에 오른 유일한 인물입니다. 이 사실만 보아도 20세기 철학에서 그가 차지하는 독보적인 위치는 미루어 짐작할 수 있습니다.” -처음 읽는 영미 현대철학, 15p-
비트겐슈타인이 분투했던 철학적 문제는 그가 혐오했던 우리의 시대를 지배하는‘삶의 양식,’ 이 시대의 정신과 연관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