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를 예술적인 경지로 올려놓았다. 끊임없이 노력하고 실험하면서 외국 영화의 새로운 기법을 배워 도입했던 것이다. 1926년에 그의 첫 작품인 ‘아리랑’에서 상징과 비유의 몽타주 기법을 시도했고, 또 최초의 유성 영화를 기획한 이도 다름 아닌 나운규였다.
4. 나운규가 “한국영화의 아버지”
그 영향이 ‘신파조’라는 요소로 연극, 영화, 라디오, 드라마 등 다른 드라마 장르에 잔존하고 있다. 하지만 연극 발전에 큰 획을 그은 신파극은 그 공헌에 비해 홀대를 받고 있다. 이것은 신파극은 저급한 연극이라는 편견 속에서 연구가 미비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러한 현실에서 잊혀지
포스트식민주의 이론가들은 영문학과 또는 영문학과에 준하는 프로그램에서 교육받은 사람들이기 때문에 애초에 관심의 출발점은 문학 작품이었다고 할 수 있다. 김선아, “탈식민지 영화와 문화정치학”, 중앙대학교, 2000.
문학 분야에 있어서 포스트식민주의는 우선 제국주의 시대였던 19세기에 지
Ⅰ. 누벨바그(nouvelle vague)란?
영화 ‘쥴엔짐’ 뒤의 영화사조인 누벨바그는 1957년경부터 프랑스 영화계에 일어난 새로운 물결을 지칭하는 프랑스어(nouvelle vague)이다. 20~30대의 젊은 영화인들이 전통적인 영화에 대항하여 새로운 영화제작을 시작한 것으로, 직업의식을 갖지 않은 작은 그룹에 의한
Ⅰ. 누벨바그(nouvelle vague)란?
영화 ‘쥴엔짐’ 뒤의 영화사조인 누벨바그는 1957년경부터 프랑스 영화계에 일어난 새로운 물결을 지칭하는 프랑스어(nouvelle vague)이다. 20~30대의 젊은 영화인들이 전통적인 영화에 대항하여 새로운 영화제작을 시작한 것으로, 직업의식을 갖지 않은 작은 그룹에 의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