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판소리의 웃음은 결국 청자의 웃음이다. 이 청자의 웃음은 창자의 세계 인식과 청자의 세계 인식이 대립함으로써 야기되는 것이다. 그런데 판소리에서는 창자의 세계 인식에 대해서 청자의 세계 인식이 우위를 점한다. 이처럼 청자의 인식론적 우위는 청자가 특정의 개인이 아니라 당대의
종류와 춘향전의 근원설화들을 알아보고 작가연구와 등장인물, 배경, 주제등 춘향전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판소리계 소설로써의 춘향전과 현대적으로 변모된 춘향전을 소설과 대중매체로 나누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춘향전의 문학사적 위상을 끝으로 연구를 마치고자 한다.
민화의 화제는 일반 동양화제(東洋畵題) 거의 전부를 포함하는 동시에 민화 고유의 화제를 추가시켜서 방대한 소재를 상징화시킨 것이다. 원시시대에 생긴 그림이 주술적인 기능을 가지고 시작되었다는 점을 먼저 살펴보았지만 그 맥을 이어서 결실된 조선시대의 생활민화도 다분히 신앙적인 요소를
개념을 도입한다. 여기서의 사랑은 연인이나 가족 간의 애정으로서의 사랑이 아닌 더 포괄적인 개념을 의미한다. 애덤 스미스는 모든 사람은 선천적으로 사랑받기 원하는 기본적인 욕구가 있으며 인간이 사랑을 받을 때 그리고 사랑받을 자격이 있음을 인지할 때 행복을 느낀다고 정의하였다. 즉, 사람
Ⅰ. 서 론
한국의 한시는 우리 조상들의 생각과 가치과 삶의 숨결이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시(時)라고 볼 수 있다. 그 시를 통해 시대상을 알수 있고 삶의 모습 생활상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여기에 한 시인인 曹植(조식) 의 작품을 잠시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煮豆持作羹 콩을 삶아서 죽을 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