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의 공간적이고 시간적인 흐름을 참작 해야만 하는 것이다.
프레임은 TV에서 영상을 구성하는 기본이다. 다른 공간예술(미술, 사진)과는 달리 TV는 4:3의 가로비(HDTV 16:9)에 화면구성을 맞추어야지 프레임을 피사체에 맞출 수가 없다. 즉 가로 세로의 비율이 언제나 일정한, 동일 크기의 프레임에 맞
방식이었다. 이후 영사가 불가능한 에디슨의 ‘키네토스코프’가 지닌 치명적인 약점을 보완해서 이동식 카메라인 ‘시네마토그라프’를 만든 ‘뤼미에르(Lumiere)’ 형제는 거리로 나가 실제 생활을 찍었다. 그들은 최초의 영화 유료 상영을 해내고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영화를 찍어 보급시켰다.
촬영한 ‘시민 케인’의 여러 장면들>
#① (케인의 어린시절) 거칠고 변덕스러운 아버지로부터 케인을 보호하기 위해 케인의 어머니가 대처와 후견인 계약을 맺고 아들을 멀리 떠나보내려 하는 이 장면은 한 프레임 안에서 원근감을 최대로 살리면서 인물의 배치와 구도를 통해 정보전달을 효과적으
구도의 원칙을 벗어나지 않고 정상적인 화면을 제작하는 것
▶ 시선(視線)
회화축(대담자를 연결한 선)에 대하여 같은 각도, 같은 거리 같은 초점의 렌즈를 사용함으로써 동일한 화면 사이즈가 이어지도록 함
▶ 이미지 라인(Image Line)
이미지 라인의 한쪽 180도 이내에 카메라를 배치하여 시선 방향
신문사진
기사와 분리되어 완전히 독립할 수 없다
사진이 기사에 보조가 되기도 하고 기사가 사진의 보조역할을 할 수 있다
상호 보완적인 기능을 가진다 (사진과 기사는 불가분의 관계)
중심적 구도
인물을 크게 클로즈업/전신/반신
화면 중앙에 배치한 구도
주제에 눈을 집중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