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화와 영화, 드라마, 연극 >
-문화컨텐츠 속 영웅서사 구조와 신화소-
*목차
1) 켐벨의 영웅서사 구조 12단계
2) 영화 <매트릭스>와 신화
3) 드라마 <태왕사신기>와 신화
4) 연극 <오이디푸스>와 신화
1. 켐밸의 영웅서사 구조 12단계.
1)영웅신화에 대하여
2)영웅신화의 가치
3)영웅서사 구조
영웅서사 구조를 이용할 뿐이다. 간간이 여성 신화, 모성 신화, 혹은 계급 신화가 드라마에 등장한다고 꼬집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러한 요소들은 굳이 신화로 보지 않아도 누구든 생각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무리가 있는 추측인 듯싶다.
사극에는 항상 역사 왜곡 논란이 일기 마련이듯이, 신화가 드라마
유목민 사이에서는 설혹 있었다 해도 드물거나, 불완전한 예외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그러기에 이 지역에서는 샤만의 무속서사시와, 王이나 정치적 지도자에 대한 영웅서사시가 개별적으로 전승되거나 상호대결을 벌였던 게 아닌가하고 일단 짐작해 본다. 이들 무속서사시는 서사시 자체뿐 아니
Ⅰ. 개요
이제까지의 구비서사시 연구는 국내의 것에 집중하는 연구 경향과 동아시아 인근 민족의 구비서사시와 비교 연구하는 경향의 두 가지로 대별할 수 있다. 먼저 국내의 것에 집중한 연구를 검토해보자. 서사민요 연구는 조동일에 의해 시작되어, 이후 서영숙, 강진옥 등에 의해 연구가 진척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