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공포영화를 보면서 공포를 느끼는 이유에는 기술적인 영향도 있다. 음산한 음악이나 혐오감을 일으키는 외모와 같은 요인들 말이다. 하지만 우리는 그 이유를 공포를 불러일으키는 존재들이 사회적으로 소수자이고 억압받던 존재라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싶다. 언젠가는 나도 저들처럼 소외당
영화가 나왔으나 A.히치콕의<사이코> (1960), <새> (1963)가 스릴러영화의 선구라고 할 수 있다. <엑소시스트> (1973), <조스> (1975), <오멘> (1976), <서스페리아> (1977) 등은 관객의 신경을 곤두세우게 한 영화들이다. 한국 최초의 공포영화로는 무성영화인 <장화홍련> (1924)을 꼽을 수 있고, 김소동 감독의 <목단등기
가량의 영상물을 보게 되었고, 그 사실은 그 영상물이 대중에게 강력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 조는 지난 50년간의 반공영화부터 현재의 남북관계를 다룬 영화와 대중의 분단인식의 변화를 살펴보고, 이런 영화들이 가진 문제점을 분석하여 나아가할 방향을 모색하기로 했다.
한국영화 제목을 어종, 형태 구조, 음절, 어절로 나누어 그 언어 실태를 살펴보았다.
박광진(1999)은 1992년부터 1997년까지 6년간의 한국영화 제목을 8개 부분의 장르로 구분하고 각 장르마다 어휘론적으로 형태를 분석하였고, 박경애(2005)는 일제강점기, 해방기, 2000년대를 중심으로 한국영화 제목의 형
Ⅰ.서론
문학은 시대와 역사, 사회적 환경의 산물이다. 이러한 문학의 성격으로 보아 한국의 역사와 더불어 공존해왔던 불교 사상이나 불교 정신이 한국문학 안에 표현된 것은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일찍이 불교는 한국문화의 형성과 발전과정에서 지대한 공헌을 해 왔는데 인간과 세계의 궁극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