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화홍련전은 우리가 친숙하게 알고 있는 작품이다. 그래서 우리는 이 장화, 홍련이란 친숙한 제목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데, 이 영화에 등장하는 인물인 자매와 새엄마 사이의 갈등 그로 인한 귀신 이야기를 생각할 수 있고 깨어진 가정에 대한 모티브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무언가 축약된 느낌의 장
은주는 그런 두 자매가 마음에 들지 않아 번번이 다투게 된다. 은주에게 시기와 증오를 느끼는 수미는 항상 은주와 대립하고, 수연은 항상 은주에게 당하기만 한다. 무현은 이들의 대립을 그저 바라보기만 한다. 수미는 무현에게 약간의 연정을 느끼면서도 항상 수연을 괴롭히는 은주에 대한 분노를 이
홍련을 낳는다.
2. 현대적 변용 양상 : 영화 「장화, 홍련」
1) 영화 「장화, 홍련」의 등장인물
「장화, 홍련」는 2003년에 개봉한 공포, 스릴러 장르의 영화이다.
2) 영화 「장화, 홍련」의 줄거리
영화 「장화, 홍련」은 반전의 묘미가 있는 공포, 스릴러 영화이다. 영화에서는 새엄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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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라는 말까지 등장했다.
2003년 특히 많은 공포영화가 제작되었고, 특이하게도 가족과 관련(우리는 이것을 시대적 상황과 결부된 것이라고 해석하고 싶다.)된 작품들이 많이 눈에 띄었다. 그 중 세 편의 영화 '<장화, 홍련>, <4인용 식탁>, <아카시아>'를 통해 영화에서 보여지는 '공포영화와 가족'에
공포영화를 찾게 되는 것이다.
Ⅱ. 공포영화의 공포감 조성 요인
우선 공포영화가 공포를 멀찌감치 밀어 버리는 몇몇 예들을 비디오 대여점에서 찾아본다. 선택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① 유령이 직접 등장한다. ② 음향 효과가 분위기를 압도한다. ③ 누군가, 혹은 무엇인가가 쉴 새 없이 `튀어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