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서론: 스크린쿼터로 보는 세계화와 신자유주의
Ⅰ.들어가며
우리는 굳이 말하지 않아도 세계화의 시대에 살고 있다. 또 우리는 알게 모르게 또는 피부에 와 닿게 와 닿지 않게 세계화의 영향을 받으며 살아가고 있다. 진부한 이야기 이지만 정보통신의 혁명, 운송기술의 발달은 세계를 점점 더 좁
스크린쿼터 필요하다’라는 논제에 찬성합니다.
첫째, 한국영화가 국내에서 외면을 받을 때, 스크린쿼터는 국산 영화의 지속적인 제작을 유도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스크린쿼터가 축소 혹은 폐지된다면 할리우드의 자본력을 감당할 수 없을 것입니다. 유럽 국가들도 미국과의 협상에서 문화상품
스크린쿼터와 관련해 한국은행과 재경부의 공세에 이어 공정위에서도 이 제도의 폐지와 개선의 입장을 확고히 밝히고 있는 것이다.
대내외적으로 치열한 경쟁을 통해서만이 스스로 위치를 지킬 수 있다는 개방주의가 힘을 얻는 시점에서 자국의 문화를 지켜야한다는 스크린쿼터제를 옹호하는 사람
스크린쿼터 시행 변천
우리나라에서 스크린쿼터제가 처음 시행된 것은 1967년부터. 법적으로는 1966년부터 명문화 되었으나 실제 시행은 1967년 1월 1일부터 이루어졌다.
영화법이 처음 제정된 것은 1962년이었지만 이때의 주요 내용은 대부분 영화에 대한 각종 규제로 일관했을 뿐 한국영화의 육성과 진
드는 한국영화를 내리고 신통치 않은 외화를 걸 수밖에 없다.”
한국영상자료원 http://www.koreafilm.or.kr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http://www.kocca.or.kr
스크린쿼터문화연대 http://www.screenquota.org
영화진흥위원회 http://www.kofic.or.kr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http://www.kiep.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