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으로 시사적 의의를 크게 부여받은 한편 일부 독자와 연구자들에게는 공감을 얻지 못해 왔던 것도 사실이지만, 모더니즘 미학과 독자적인 현대성에 근거한 시학으로 시에 대한 인식의 지평을 넓히고, 한 단계 끌어올린 매혹적인 시인이자 시론가이었음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는 춤의 언어
미술분야에서 구축되고 있는 문화콘텐츠는 대표적으로 사이버 갤러리 개념의 작품판매나 미술 포탈 서비스를 목적으로 한 정보의 가공과 사이버 공간상에서의 정보제공을 골자로 하는데, 중요한 국공립 미술관이나 화랑, 그리고 전문지 등 다양한 주체들이 이와 관련된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고, 미
미와 ‘구축’, ‘구성’의 긍정적 의미도 있다. 슈나이더(D. Schneider)는 예술에 있어서의 추상적 형식주의는 예술가가 대하는 절대적인 세계에 대해 제대로 대처할 수 없는 그가 자신의 자아에 나르시스적으로 몰입하는 것으로 평했다. 사실상 입체파 선언인 미학적 성찰(Aesthetic Meditation)
예술사에서 갖는 위치, 내적으로는 작품내의 여러 요소들이 갖는 의미 분석, 기법 등에 치중한다. 실제로 많은 비평가들이 전시회 평문을 이런 방식으로 쓸뿐더러, 심지어는 많은 작가들이 이런 생각을 하며 작품을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태도도 작품의 이해(창작)에 중요한 요소이기는 하지만,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