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비평으로서 연극 비평
판단과 비평은 연극의 과정 그 밑바탕에 깔려있다. 예술가와 관객의 살아 있는 소통 교류로서 판단과 반응에서 비평은 시작된다. 우선, 비평하기에 앞서 관찰과 평가의 대상이 누구인지, 비평의 기본 전제가 되는 관객의 지각방식을 살펴보고, 예술비평의 토대가 되는 ‘미
예술의이해와감상공통3 연극 공연 관람 비평문 제출 이 과제는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교과목 중 제1장부터 제4장까지 내용에 해당하는 ‘연극’ 장르와 관한 것이다. 연극 공연을 직접 관람하고, 비평문을 제출하도록 한다. 비평문에는 아래의 내용이 모두 포함되어야 한다.1) 해당 연극 작품을 선정
예술을 평가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아무리 고상하고, 예술적 지식을 많이 가지고 있는 비평가가 '이것이 이 작품에 대한 기독교적 비평이다'라고 말한다고 하더라도 모든 기독교인들이 다 동의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기독교 예술비평의 정체성을 어떻게 규정할 수 있을까? 특정한 해석
Ⅰ. 문제제기
대중예술을 어떻게 볼 것인가?
대중예술을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대중예술을 비평할 것인가 옹호할 것인가로 나뉜다. 무조건 대중예술을 옹호하기에는 대중예술을 둘러싼 사회․문화적 여러 가지 부작용적 현상을 무시할 수 없고, 또 반대로 대중예술을 비평만 하면 대중예술
비평 : 학문적 성격, 비평가는 해박한 지식을 필요. 실제로 작품을 역사적인 맥락 속에 두고, 다방면에 걸쳐서 상세하게 분석
• 리차드(I. A. Richards)의 《문예비평의 원리》이래 실증주의적, 과학주의적 비평이 우세 이들 비평과 문예학적 연구는 구별이 어렵다.
가치의 해명
• 예술비평 /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