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제 시대의 예술작품” 에서 그의 역할:
당시 누구도 미학적 논의를 하려 들지 않았던 대중문화-사진, 영화, 영화관-에 대한 연구를 통해 종래의 예술과는 완전히 결별한 현대예술에 대한 예찬과 혁명적 가능성들을 예견한다.
2. 시대적 배경
(1) 벤야민 당시의 영화의 양상
a. 파시즘을 강화하는
예술이라고 할 수 있는 사진 속에서 정치적 아우라를 접할 수 있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2. 히틀러 영웅물 의지의 승리(Triumph des Willens)
독일의 여감독 레닌 리펜슈탈(Leni Lifenstahl) 의 작품인 ‘의지의 승리’는 1934년 9월 뉘른베르크에서 열렸던 나치당의 전당대회를 담은 정치 영화다. 수많은
복제과정은 말하는 것과 보조를 맞출 수 있을 정도로 엄청나게 빨라졌다. 이러한 사진술 속에는 유성영화가 숨겨져 있었다. 1900년 전후에 기술적 복제는 그것이 전승된 예술작품 전체를 대상으로 만들고 예술작품의 영향력에 심대한 변화를 끼치지 시작했을 뿐만 아니라 예술의 작업방식에서 독자적
대중문화의 현실을 파악하고 미래를 진단했다. 유태계 독일인이었던 그는 도저히 결합할 수 없을 것으로 보였던 두 가지 전통을 자신의 텍스트 안에서 하나로 만들어내고 있다. 다시 말해서 벤야민은 “기술복제의 등장으로 예술작품의 아우라(Aura)가 몰락한다”는 그만의 독특한 언어―즉, 텍스트―
예술정책에 있어서 혁명적 요구를 정립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이 논문이 변화된 문화적 생산조건을 설명하는 데에 적합한 개념들을 말하고 있다는 사실 에 대하여 주지함.
1. 예술작품복제의 역사적 과정
- 예술작품은 언제나 복제가 가능하였다. 복제 기술은 아득한 옛날부터 있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