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예지그로토프스키(Jerzy Grotowski, 1933~) 에 관하여
ⅰ. 출생 및 성장
화가이자 조각가이며 학교 교사의 아들인, 그로토프스키는 1933년 11월 11일 폴란드의 르제조프에서 태어났다. 그의 가족은 교육을 잘 받았고, 부모들은 아시아에 관심을 가졌었는데, 이는 그로토프스키도 공유한 관심사였다. 그로
예지그로토프스키(Jerzy grotowski)의 가난한 연극 (Poor Theatre), 로버트 윌슨의 이미지 연그 등이 이 시기에 등장함으로써 공연예술계는 일대 혁신을 맞게 된다. 그들의 공연 방식은 문학성보다 공연성을, 배역의 연기보다는 연기자 자신이 변신하는 모습을, 폐쇄적 연기가 아닌 즉흥적 연기를 택하였다. 이
우리는 한 학기 동안 <공연예술론 입문> 수업을 통해 아주 대략적이나마 동·서양의 여러 가지 공연예술을 접해보았다. 그 중에서도 특히 ‘서양(유럽) 연극’ 에 대하여, 크게 ‘연극의 발생 - 연극의 문학화 - 연극의 서사화’ 라는 흐름으로 살펴본 바 있다.
앞서의 수업을 통해 자세히 다루었던 바
@콜린턴벌이 말하는 인간사회의 주된 관심사 2가지는?
갈등conflict , 갈등극복 aggression
@신앙적 의미가 포함된 원시적 형태의 극적행위는?
제의식 ritual
@제의식의 3단계 통과과정은?
separation , transition , incorporation
분리 변이 통합
@social drama의 4단계 진행과정은?
breach , crisis, redress, r
부조리 & 잔혹극
1. 부조리극이란 무엇인가?
1950년대부터 1960년대 초까지 서유럽에서 풍미함.
인간의 고독과 소통의 부재를 드러냄.
<‘이오네스코’의 의자들>
수많은 의자들 속에서 알 수
없는 대화를 나누는 두 사람.
이 장면을 통해 인간의 고독과
소통의 부재를 나타낸다.
1. 부조리극이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