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감교육의 중요성
Rowenpelt는 ‘촉각과 시각, 청각에 의한 직접적인 경험을 통하여 어린이들이 이미지 형성과 지각력이 계발된다.’고 하였고, Lead는 ‘어린이들은 감각 능력 육성을 통해 배워야 한다.’고 하였다. 감각을 사용한 활동은 인상에 남기기 쉽고 학습의 정착 효과도 크며 지능의 발달과도
교육의 모든 행위 속에 주체가 되어야 한다. 하지만 현재의 유아교육과정은 유아의 학습경험을 영역별로 제한하고 있어서 유아교육현장에서는 교육과정이 대부분 영역별로 나누어져 있다. 소풍, 견학 등 야외수업이 자주 있다해도 한 달에 한 번이고, 대부분은 울타리 안에서 많은 활동들이 이루어져
활동은 아이들의 ‘자연학습권(natural learning initiative)’을 형성하는 최적의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살고 있는 환경과 사람 사이에 존재하는 ‘소속의 느낌(feeling of belonging)’으로 장소에 대한 애착감의 느낌을 강하게 해 주는 자연환경의 중요성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아이들이 직접 자연물로
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이 주로 실시하는 음악관련 교육내용은 노래부르기 74.4%, 음률 11.3%, 악기놀이 8.2%, 감상 5.6%, 창작 0.5%라는 보고에서 보는 바와 같이 노래부르기를 음악수업의 전부라고 생각하는 잘못을 범하고 있다. 그러므로 유치원에서의 음악활동은 유아들의 흥미와 능력을 고려하여 그 수준에
Ⅰ.보육이념 및 운영목적
1. 보육이념(철학)
유아의 발달에 적합하고 놀이를 중요한 학습의 매체로 하는 아동중심 프로그램 모형으로 Dewey의 진보주의 철학, 발도로프 유아교육 철학,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에 기초하여 감각중심 ․ 자연중심 ․ 총체적 교육을 지향한다.
2. 설립목적
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