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 온라인게임의 순기능
1. 재미와 즐거움
1) 경쟁
2) 모의
3) 운
2. 스트레스 해소
3. 자아 존중감 - 대리 만족
4. 사회적 욕구 – 소속감 내지 친밀감
o 온라인게임의 순기능
5 교육 효과
1) 아이들이 일상생활에서 새로운 기술에 친숙해지도록 돕는다.
2) 공간 시각화 능력을 계발한다.
6.
게임칼럼사이트 혹은 주제와 관련된 서적 등 신뢰가 있는 매체에서 자료를 수집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또 현 게임시장 트렌드 분석을 위해 온라인게임 기업 중 초기시절부터 현재까지 건재하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기업의 사례와 앞으로의 트렌드 변화가 한국 사회에 끼칠 영향까지 조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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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에서는 국내유저들과는 다른 유저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컨텐츠들을 개발 서비스함으로써 글로벌화 된 게임 시장에서 성공 할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사회적인 문제가 되는 게임 중독성이나 현금 거래로 인한 범죄 등을 줄일 수 있는 캠페인이나 제도 마련이 시급하다.
자료들이 있기는 하지만 기존의 외국 연구의 주요주제는 머드 게임이었다는 점에서, 현재 우리나라에서 인기를 모으고 있는 MMORPG게임을 설명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전의 주류 연구와 다른 새로운 관점에서 온라인게임을 문화적, 사회적으로 분석하도록 노력하였다.
없는 수렁에 빠져들고 있어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우리 조는 연구 주제를 청소년의 온라인게임 중독으로 방향을 잡고, 몇 가지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미디어로 새롭게 떠오른 온라인게임이 사용자인 청소년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에 대해 조사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