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1서의 기원 시기에 가장 적합한 것은 90년과 110년 사이가 된다. 기원 장소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전혀 없다. 만일 요한복음이 시리아에서 기원되었다면 요한1서에 대해서도 같은 지방을 추측할 수 있을 것이다.
Ⅱ. 요한 2, 3서
1. 요한 2서 개론 성종현,『신약 성경 연구』(서울 : 장로회신학대학
연구사
3세기 초 이래로 12제자 중 한 사람인 세베대의 아들 요한이 저자라는 견해가 널리 받아들여졌다.
보혜사 성령에 대한 요한복음의 약속뿐만 아니라 요한복음서까지도 거부하는 사람을 이레니우스는 알고 있었다. 로마의 장로였던 카이우스(Caius)는 요한복음서와 요한계시록을 영지주의자인
B 천사의 담론(22~23절)
22절에 “지혜와 총명을 주려고”하려는 것은 바로 가브리엘의 사명이다. 즉, 가브리엘은 다니엘이 예레미야의 70년에 관한 예언의 의미를 깨달아 알도록 하기 위해서 그에게 나타났다는 것이다.
“명령이 내렸으므로”는 가브리엘이 가지고 온 계시의 말씀은 하나님께로부터
요한복음)를 표본으로 채택하여 세 성서의 어말 어미, 지형 이름 등을 세부적으로 비교하였다. 그런 다음, [본론2]에서는 현재 개신교에서 쓰이고 있는 두 성경, 즉 <개역한글판>, <표준새번역>을 신약 전체를 대상으로 하여 비교하기로 한다. 엑셀 및 한글의 여러 기능들, Emeditor 정규표현, 형태소분석기,
요한계시록에 나오는 짐승의 수, 가 아니라 673개로 확인 되었다. 아마 프랑스 국민들이 다빈치코드를 읽었다면 단번에 쓰레기통에 던져버렸을 것이다.
6) 런던개혁 조직신학연구소
댄 브라운은 자신의 주장의 근거로 런던개혁 조직신학연구소를 언급하고 있다. 그 연구소에 성배에 관한 연구가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