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시집」을 발표하면서 문제작가로 주목 받기 시작하였다.
장용학은 광복 후, 6·25전쟁으로 인한 의식의 상처를 주로 다루었으며,「요한시집」은 종래의 소설양식과는 판이하게 토끼의 우화를 빌리고 에세이적인 요소를 혼합시켜 인간의 실존과 자유의 문제를 다루고 있는 작품이다. 인간의 비인
2.「요한시집」의 열쇠, 토끼우화
장용학은 스스로 창작한 우화를 서두에 배치하여 우리가 그 작품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토끼우화는 작품의 주제를 암시하는 상징구조로 견고한 논리를 갖추고 있는데, 우화 속에 나타난 상징으로 이루어진 몇 개의 뜻을 풀면 글이 간결하고 명확
요한시집>과 <비인탄생>을 통해 장용학의 작품세계를 들여다보도록 하겠다.
Ⅱ. 요한시집
(1) 줄거리
서(序) : 깊은 산 속 굴에서 살고 있던 토끼 한 마리는 우연히 무지개 빛을 보고 바깥 세계를 동경한다. 어느 날 토끼는 창을 발견하게 되고, 온몸이 피투성이가 되는 고통을 겪으면서까지 창을
1955년 《요한시집》을 발표하면서 각광을 받기 시작.
장용학은 광복 후, 6·25전쟁으로 인한 의식의 상처를 주로 다루며
당시 세계적으로 유행한 실존주의의 영향이라고 볼 수 있다.
장용학은 관념소설이라는 새로운 계보를 만들어 낸 작가로서 평가된다.
《요한시집》은 종래의 소설양식과는 판
3. 요한시집에 나타나는 문제의식
①이데올로기의 폭력성
요한시집에서는 한국전쟁의 근본적 원인으로서의 이데올로기 문제를 다루고 있으며 이을 이데올로기의 폭력성을 통해 드러내고 있다. 이념은 일상생활에서는 규범이나 제도 등을 통하여 인간을 억압하였고 급기야는 정치적 이데올로기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