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시집 장용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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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요한시집 장용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기
1) 작가소개
2) 1950년대 대표 작가 장용학을 만든 시대적 배경
2. 요한시집 고찰
1) 줄거리
2) 작품의 주제(우화를 중심으로)
3) 작품의 의의
4) 전쟁과 요한시집
5) 요한시집과 구토
6) 작품에 나타난 상징의 의미
3. 나오기
작품에 대한 평가
4. 참고문헌
1) 기본자료
2) 단행본
3) 평론 및 기타
본문내용
1. 들어가기

1) 작가소개
장용학은 한국 현대 문학사에서 가장 난해한 작가로 알려졌으며, 1950년대 문학을 실존주의나 실험주의로 이끌어나가는데 큰 공헌을 한 대표하는 작가이다.
그는 1921년 4월 25일 함경북도 부령에서 출생하였다. 함경북도 경성의 경성중학을 졸업하고 일본에 유학하여 1942년 와세다 대학교 상과에 입학하였으나 1944년 중퇴하였다. 8·15광복 후 귀국하여 청진여중 교사로 지내다가 1948년 월남하였다. 월남 후 한양여고·무학여고 교사로 있으면서 작품창작을 병행하였다.
1949년 12월『연합신문』에 단편『희화』를 발표하였으며, 1950년과 1952년에 단편소설 「지동설」과「미련소묘」로『문예』지에 추천되었다. 특히 1955년「요한시집」을 발표하면서 문제작가로 주목 받기 시작하였다.
장용학은 광복 후, 6·25전쟁으로 인한 의식의 상처를 주로 다루었으며,「요한시집」은 종래의 소설양식과는 판이하게 토끼의 우화를 빌리고 에세이적인 요소를 혼합시켜 인간의 실존과 자유의 문제를 다루고 있는 작품이다. 인간의 비인간화 과정을 통해서 현대인의 비극성을 부각시킨「비인탄생」(1956), 현대사회가 지닌 제도적 횡포를 다룬「현대의 야」(1960) 등을 발표하여 확고한 문단적 지위를 쌓았다.

2) 1950년대 대표 작가 장용학을 만든 시대적 배경
1950년대는 6․25전쟁을 겪으며 정치적, 사회적으로 많이 혼란스러웠던 시기였다. 전쟁의 상흔은 사회 전반에 불안한 분위기를 팽배하게 했으며 반공이데올로기를 정착시켰다. 문단 역시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 많은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었기 때문에 기성세대 작가들이 조국과 민족을 위한 문학을 앞세우며 민족문학론을 주장했던 것은 자연스러운 흐름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휴전 이후 신세대 작가들이 등장하면서 이에 대한 새로운 비판과 자각이 일기 시작했다. 1950년대는 한국현대소설사에서 두 번째로 서구문학이 유입되는 시기였다. 서구 또한 2차 세계대전을 겪으면서 혼란스러운 전쟁 상황 속에서 실존주의 문학이 대두되고 있었고 이것이 우리 소설사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1) 기본자료
장용학,「요한 詩集」,『장용학 문학전집 1』, 국학자료원, 2002.

2) 단행본
김병욱․김춘섭․정덕준 엮음 및 해설,「요한시집」,『우리소설 어떻게 읽을 것인가3』, 느낌이 좋은책, 2005.
문흥술, 『한국 모더니즘 소설』, 청동거울, 2003.
송하춘․이남호 편, 『1950년대의 소설가들』, 나남, 1994.
유학영,『1950년대 한국 전쟁․전후 소설 연구』, 북폴리오, 2004.
이정석,「1. 우화적 알레고리와 열린 유토피아 :「요한시집」」,『전후소설 담론의 이데올로기와 유토피아』, 새미, 2005.
최예열,「2. 집단적 폭력현실과 실존의식 : 장용학」,『한국전후소설 연구』, 도서출판 역락, 2005.

3) 평론 및 기타
김동석,「경계의 와해와 분열 의식 - 장용학의 「요한시집론」,『어문논집』, 47, 어문학회, 2003.
김상희,「장용학 소설 연구」,『국어국문학』, 제21집, 동아대학교국어국문학과, 2002년 12월.
김윤식,「우화성과 이데올로기 비판」,『문예중앙』,1981, 봄.
박유희,「현실의 추상화와 기법의 실현-「요한시집」에 나타난 「구토」의 영향」,『비교문학』, 25, 한국비교문학회, 2000년 8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