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950년대부터를 흔히 현대문학을 출발점으로 보고 있다. 이는 50년대가 모든 면에서 과거와는 다른 새로운 모습을 보이기 때문이다. 그 원인을 따져보면 한국전쟁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같은 민족끼리 싸움이었던 동족상잔의 비극으로 인해 나라 전체가 황폐해지고, 인간의 존엄성 등의 붕
요한시집」을 발표하면서 문제작가로 주목 받기 시작하였다.
장용학은 광복 후, 6·25전쟁으로 인한 의식의 상처를 주로 다루었으며,「요한시집」은 종래의 소설양식과는 판이하게 토끼의 우화를 빌리고 에세이적인 요소를 혼합시켜 인간의 실존과 자유의 문제를 다루고 있는 작품이다. 인간의 비인
장용학이 추구하고자 한 세계는 어떠한 세계인지 생각해 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이번 발표에서는 지난 시간 미흡했던 알레고리에 대한 내용의 보충과 함께 장용학의 작품 중 그의 대표작들이라 할 수 있는 <요한시집>과 <비인탄생>을 통해 장용학의 작품세계를 들여다보도록 하겠다.
Ⅱ. 요한시집
장용학의 작품에 나타난 비판의 핵심은 이념의 폭력성과 '신화적 현실'인 현대 문명의 허구성 비판으로 요약할 수 있다. 특히, <요한시집>은 장용학의 전후소설 가운데에서도 그의 작가 의식을 가장 잘 표현한 작품이자, 비극적 전후 현실의 궁극적 원인과 대응책 등을 집요하게 추적한 점에서 여타 작
2.「요한시집」의 열쇠, 토끼우화
장용학은 스스로 창작한 우화를 서두에 배치하여 우리가 그 작품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토끼우화는 작품의 주제를 암시하는 상징구조로 견고한 논리를 갖추고 있는데, 우화 속에 나타난 상징으로 이루어진 몇 개의 뜻을 풀면 글이 간결하고 명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