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프톨레마이오스의우주관프톨레마이오스는 아리스토텔레스와 마찬가지로 지구가 움직여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였다. 그는 천동설을 전개하는데 필요한 물리적 설명을 아리스토텔레스의 것을 그대로 사용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우주가 두 개의 영역-모든 것이 변화하는 물질계와 불변하는 천
동양인의 자연환경관은 ‘맹모삼천지교’의 교훈이다. 여기서 말하는 것은 맹자의 어머님께서 맹자의 교육환경을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처럼 인간에게 있어서 경제 및 사회환경이 중요하다는 것을 밝히는 것으로 서양 사상가들이 그 시대에 생각했던 환경관 보다는 보다 폭넓게 본 것이다.
2. 도교
Ⅰ. 개요
동양 윤리 사상의 연원은 고대 중국과 인도의 윤리 사상에서 찾을 수 있다. 그 중에서 오늘날까지 우리 한국인의 삶 속에서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사상은, 중국에서 발생한 유학과 도가(道家) 사상 및 인도에서 발생한 불교 사상을 들 수 있다.
유학은 고대 중국의 요순(堯舜) 시대와 하(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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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우주의 개념
우주에 대한 ‘古代’ 동양인의 관점으로는 우주를 영원한 변화세계로 인식하였고, 인간은 이 우주와 더불어 존재하는 것으로 생각하였다. 인간은 우주의 질서에 따라 부단히 변화하는 생명체로 생각한 것이다. 고대 그리스인의 우주관 역시 우주는 인간의 세계가 무한히 확대
도가(道家)와 법가(法家), 유가(儒家)와 묵가(墨家) 등의 제가 사상이 융합되어 있다. 특히 노장의 무위자연적 정치사상을 적극적으로 재해석하여 법가적 법치주의로 결합한 도(道)․법(法) 융합성이 기저에 깔려있다. 후일 유가의 정치이념으로 흡수된 “수신(修身) 제가(齊家) 치국(治國) 평천하(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