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대상으로 과연 민주화운동명예회복이나 ‘광주피해자의 국가유공자화’ 같은 현상을 설정하는 것이 적합한가하는 문제제기를 필자는 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것은 제도화가 갖는, 심지어 문부식 씨가 ‘우리안의 파시즘’을 실현하기 위해 집단적 노력을 하고 조직화를 할 경우에 언제나 나타나
운동은 위대한 대중의 각성과 근대를 극복하고자 한 성취를 이루어 냈다. 하지만, 여전히 우리들의 무의식 속에는 넘어서지 못한 어두운 근대의 잔영들이 쌓여 있다. 이 과제는 다시 목청 높여 탈근대니 반근대란 신화를 만들어 내기보다는, 80년대의 신화가 지어낸 어두운 사슬을 햇빛 속으로 들추어내
운동은 기존 대중문화의 부정적 성격을 극복하려는 일련의 노력과 새로운 문화에의 지향성이라는 측면에서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이 운동은 바람직한 의식화를 위한 문화를 지향하여 생산현장과 민주화운동의 과정에서 발전되었기 때문에 저항성과 집단성을 띠고 있다. 외래문화의 압도적 영향아래
역사상 가장 큰 총파업이 일어난 해가 바로 1968년이다. 이외에도 인도, 브라질, 아르헨티나, 일본 등 전 세계적으로 혁명의 바람이 불었다.
일부 보수언론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1968년을 바라보아선 안 된다. 1968년 혁명적 사회주의 사상이 갑자기 전 세계적인 운동으로 커진 것은 위에서 언급한 단순한
역사적으로 많은 변천 과정을 겪었으며, 때로는 그 내용이 상반되기도 했지만, 현재의 우리에게 가장 설득력이 있다고 판단되는 개념을 채택했다. 경실련의 경우는 방문 인터뷰와 각종 매체를 통해 정보를 얻었다. 많은 내용이 인터넷에 공개되어 있었지만 근무현장을 살펴보고 실무자를 인터뷰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