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민주개혁, 국가민주화, 과거청산은 시민사회의 요구를 국가가 수용하는 것으로서 그 자체가 내재적으로 ‘제도화’의 위험을 안고 있다. 문부식 씨는 미시파시즘론이나 ‘우리안의 폭력론’이 비판하고자 하는 국가주의적 함정을 여기서 보고 있는 것 같다. 국가주의라는 성찰적 문제제기
대중문화의 부정적 성격을 극복하려는 일련의 노력과 새로운 문화에의 지향성이라는 측면에서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이 운동은 바람직한 의식화를 위한 문화를 지향하여 생산현장과 민주화운동의 과정에서 발전되었기 때문에 저항성과 집단성을 띠고 있다. 외래문화의 압도적 영향아래서 갖가지 부
활동, 사회주의 혁명과 건설의 ‘지도사상’ 또는 ‘지도적 지침’, 그리고 세계가 공인하는 21세기의 지도적 지침이라고 주장하는 데 이때의 지도사상 또는 지도적 지침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통치이데올로기를 의미한다.
북한의 조선로동당 규약이나 헌법에는 주체사상만을 지도사상 또는 지
대학 자율화와 민주화 운동의 전개 (1977~1988)
1) 학도호국단과 총학생회
2) 부마항쟁과 대학자율화 운동 (1979~1982)
4) 6월 항쟁과 대학민주화 운동 (1987~1988)
3. 대학의 민주화와 개혁 (1989~1995)
1) 학생자치활동의 확대
3) 사회민주화 운동
① 이른바 ‘CP사건’과 전교조
4. 결말: 대중과 학생운동 (1996~ )
권리 보장, 행정절차와 권리구제 보장 같은 정치․경제․사회적 권리를 보장하는 기능이 강화되어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소위 권력기관의 역할을 재 정의하고 업무관행을 개선하는 과제가 있다. 역대 정부에서 정치권이나 언론 등 정부 외부 권역과 더불어, 검찰, 경찰 등 소위 권력기관은 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