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할 수 있다. 감상활동은 신체적 표현 활동을 했던 내용을 개별 또는 소집단 별로 발표하게 하여 좋은 점, 재미있는 점, 아름다운 점 등을 찾아보게 하고, 신체적 요소 이해는 놀이와 표현, 감상을 통하여 신체, 공간, 속도, 무게, 방향, 관계 등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한다.
기본 움직임은 자기 스스로
Ⅰ. 체육과교육(수업)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
컴퓨터를 활용한 교수-학습은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으나 체육교육에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은 다음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개별화 학습은 학습의 내용과 진도 등을 학생들의 개성과 능력 등에 합치시키려는 학습 방법이다. 모든 교육 프로
Ⅰ. 즐거운생활과(교육, 수업) 음악적활동중심학습
1. 음악적 활동 중심 학습이란
음악적 활동 중심 학습은 표현활동을 중심으로 하여 신체 활동과 감상활동이 부수적으로 통합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것은 다음의 두 유형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첫째, 표현 활동이 중심을 이루고 감상활동이
Ⅰ. 체육과교육(수업) 전술게임학습
전술게임모형(tactical games model)은 영국에서 시작된 이해중심 게임수업(Bunker & Thorpe, 1982)의 개념을 미국의 학자들이 보다 세련되게 다듬은 체육수업모형이다. 전통적으로 게임은 운동학습지향의 기능중심수업(Anderson & Barrette,1978: Cheffers & Mancini,1978)으로 지도되었으
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Ⅱ. 체육과교육 표현활동학습(표현활동수업)의 의의
인간의 본성 중의 하나인 몸을 움직이는 것, 특히 춤을 추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나타난다. 어떤 소리에 반응하는 움직임은 음악이나 일정한 리듬에 따라 신체를 움직이고 춤으로 유도하였다. 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