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경-배경관계(Figure-Ground Relationship)
전경(긍정공간) : 시각정보 공간에서 두드려지게 눈에 띄는 대상물(점, 선, 도형, 형상 등)
배경(부정공간) : 그 정보공간이나 원경
-일반적으로 인간들은 배경보다는 전경을 먼저 보고 또 전경에 더 많은 주의와 관심을 기울이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그래
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지에 대한 제시
1) 설계영역 [멀티미디어]
교육공학의 설계영역은 효과적인 수업을 개발, 기획하고 활용하면서 인간의 인지 과정에 어떠한 형태로 개입을 할 것인가 하는 것에 관한 연구 영역이다. 이 영역의 적용은 유아교육 현장에서 멀티미디어 분야를 통
원리학습
- 두 개 이상의 개념을 연결 할 수 있는 능력
- 원리 또는 규칙의 방식대로 주위의 장면에 구별해서 반응하는 것
ex) 기호에 의한 공식, 법칙, 이론 및 일반화 된 것에 따르기
문제해결학습
- 원리를 조합하여 문제 해결의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 것
ex) 공식을 말로 바꾸기, 간단한 원리를
설계를 하여 학습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강의내용을 CD와 교재로 제작하여 연수에 참여하는 교사들에게 제공하고 있어 보다 편리하게 강의를 들을 수 있다.
④ 첨삭강사가 연수기간동안 교사들의 질문에 신속히 응대하여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2) 교사 대상 논술 강의
<통합논술지도
교육공학은 순수학문이라기 보다 응용학문으로 판단된다. 교육공학의 경우 대부분 해결책 또는 수단에 해당되는 매체가 먼저 등장하고, 그 매체가 어떻게 교육현장에 적용될 수 있는가를 탐구하는 순서로 진행되었다. 최근 원격교육, 가상교육, 멀티미디어에 관한 연구들은 그러한 매체들이 어떻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