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형적 의미를 바탕으로 집에서 일어나는 새로운 사건의 발발과 출현을 알리고, 이승과 저승을 잇는 중재자의 역할을 바탕으로 죽은 이들을 맞아들이고 보내는 역할(① 워리가 외삼촌의 전사 통지서가 올 때 짖은 것, ② 삼촌이 구렁이로 변하여 집에 찾아올 때와 떠날 때 짖은 것)을 하는 것으로 해석
1. 서론
(1) 시간관의 의미
시간관이란 시간을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느냐하는 것이다. 시간관은 시간에 대한 인식에 따라 직선적(선조적)인 시간관과 원형적(순환론적) 시간관으로 나눠 볼 수 있는데, 직선적 시간관은 시간은 일직선 적인 것으로 이 시간이 한 번 지나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다는
Ⅰ 상징의 개념
1. 개념
상징(象徵, symbol)은 짝 맞추다 (to put together)를 뜻하는 희랍어 동사 symballein을 어원으로 하고 있다. 그리고 이 말의 명사형인 은 <표시,기호>등을 뜻하는 말이다. 따라서 상징은 서로 다른 이미지가 결합하면서 새로운 의미를 지니게 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상징은
원형적 이미지와 기존과는 전혀 다른 듯 하면서도 궁극엔 가장 기본적인 이야기들을 전하고자 하는 그의 울림이 있던 메시지에 크게 매료되어 한동안 미야자키 하야오와 지브리 스튜디오 작품에 미친 듯이 사로잡히기도 했다.
2. 원형적 이미지 분석
이 영화에는 무수한 원형적 이미지들이 쉴 새
원형적 상징
1) 원(圓)의 시간과 공간
윤대녕 소설에서는 대체로 계절적 배경이 일정한 유형을 이룬다. 대부분의 작품 배경은 봄과 가을이다. 가령 봄에 만났다 헤어진 여자를 가을에 만난다든지, 가을에 헤어졌던 여자를 봄에 만나는 작품이 많다.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봄도 충만한 봄의 계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