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형적 의미를 바탕으로 집에서 일어나는 새로운 사건의 발발과 출현을 알리고, 이승과 저승을 잇는 중재자의 역할을 바탕으로 죽은 이들을 맞아들이고 보내는 역할(① 워리가 외삼촌의 전사 통지서가 올 때 짖은 것, ② 삼촌이 구렁이로 변하여 집에 찾아올 때와 떠날 때 짖은 것)을 하는 것으로 해석
1. 서론
(1) 시간관의 의미
시간관이란 시간을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느냐하는 것이다. 시간관은 시간에 대한 인식에 따라 직선적(선조적)인 시간관과 원형적(순환론적) 시간관으로 나눠 볼 수 있는데, 직선적 시간관은 시간은 일직선 적인 것으로 이 시간이 한 번 지나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다는
Ⅰ 상징의 개념
1. 개념
상징(象徵, symbol)은 짝 맞추다 (to put together)를 뜻하는 희랍어 동사 symballein을 어원으로 하고 있다. 그리고 이 말의 명사형인 은 <표시,기호>등을 뜻하는 말이다. 따라서 상징은 서로 다른 이미지가 결합하면서 새로운 의미를 지니게 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상징은
원형적 이미지와 기존과는 전혀 다른 듯 하면서도 궁극엔 가장 기본적인 이야기들을 전하고자 하는 그의 울림이 있던 메시지에 크게 매료되어 한동안 미야자키 하야오와 지브리 스튜디오 작품에 미친 듯이 사로잡히기도 했다.
2. 원형적 이미지 분석
이 영화에는 무수한 원형적 이미지들이 쉴 새
원형적 상징
1) 원(圓)의 시간과 공간
윤대녕 소설에서는 대체로 계절적 배경이 일정한 유형을 이룬다. 대부분의 작품 배경은 봄과 가을이다. 가령 봄에 만났다 헤어진 여자를 가을에 만난다든지, 가을에 헤어졌던 여자를 봄에 만나는 작품이 많다.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봄도 충만한 봄의 계절
지식인으로서 당대 민중의 고달프면서도 아름다운 삶을 내면화하면서 민족적이고 원형적인 삶의 세계를 부단히 동경하였다. 김소월의 고향이기도 한 평북 정주에서 태어난 그는 서북지방의 민속과 정서를 체현함을 통하여 민족적 삶의 원 형성을 아름다운 모국어로 형상화해 내는 데에 성공하였다.
원형적 이미지(2)무속과 여성 (3)무속의 전승과 여성 (4)사회적 측면에서 바라본 여성과 무속 (5) 여성의 정신적 해방과 무속, 다섯 부분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신화 속 무녀의 원형적 이미지
(1) 여성과 무신
무신이란 무속에서 신앙하는 신을 말한다. 무속에서 신이 되는 경
원형적 문화
Weber(1964, 1978)에 따르면, 5천년 동안 유럽과 중동은 두 개의 원형적 문화-"세계 내부적인 것"과 "세상을 도망치려는"-로 양분되어 왔다고 한다. Weber는 두 기본적인 문화의 다른 형태가 그 "합리성"의 정도에 따라 구분된다고 주장하였다. (그림 11.1)에 나타난 Weber의 용어는 신교주의, 구교주의
. 축제의 개념과 원형적인 의미
축제는 기존의 문화적 구조 틀을 분해하고 재해석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기득권적 권력, 불평등적 모순, 억압과 갈등, 어두움과 희미함을 걷어 내고자 하는 것이 축제이다. 그래서 축제 속에서 인간은 끊임없이 파괴하고자 하며 스스로 모든 세속적인 허울과 위선을
원형적 의미
자고로 ‘우리의 것, 우리의 맛’으로 군림해온 된장은 오래 전부터 한국 태생임을 스스로 못마땅해 하는 자조적 의미와 외국인들의 한국혐오증을 상징하는 대명사로 사용돼왔다. 그런 된장이 특정성별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부정적 뉘앙스를 갖기 시작한 것은 1999년 헌법재판소의 남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