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후기 사회에서의 '서학'이라고 하면 넓은 의미에서는 서양 문물에 관한 모든 지식과 정보를 의미하지만, 좁은 의미에서는 새로운 종교로서의 천주교를 뜻하기도 한다. 조선 후기에 많은 사람이 접하였던 천주교와 과학 기술은 그 전래 과정과 영향을 고려할 때 서로 분리하기가 매우 곤란하다.
사랑해 준다는 것, 그것이 행복이다’라고 할 것이다. 그냥 있는 그대로 나를 사랑해주시는 부모님과 같이 나는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고 있었고 그것을 이 책을 통해 한 번 더 자각하게 되었다. 또한 나를 있는 그대로 봐주고 사랑해주는 사람이 있다는 것에 감사하고, 행복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다.
동물이나 나아가서는 자연물에까지 영혼을 인정함으로써 신의 관념이 생겨났다고 한다. 이것은 타일러의 학설은 주지주의적(主知主義的) 종교관을 갖고 있는 사람들의 비판을 받기도 하고, 또한 원시인에게서 꿈이 그처럼 중대한 경험인가 아닌가의 문제를 두고 논란도 있었으나, 이원론(二元論)의 사
크게 두가지로 나뉘어 이루어졌다. 우선은 그 역사가 오래된 만큼 가톨릭의 여성관을 시간의 순서에 따라 역사적으로 고찰해 봤으며,두 번째는 현재의 가톨릭에 대한 논의로 지금까지 계속 이어지고 있는 남녀의 종교적 역할 분담에 나타난 여성 차별적 부분과 현재 활발히 이어지고 있는 낙태와 피임
천주의 계명을 충실히 따르는 것이었다. 여기서 만약 이벽이 부친의 죽음을 그대로 버려두었다면 한국사람으로서는 아무도 용납하지 못할 대죄악을 범하는 것이며 그러한 교리를 가르치는 천주교라는 것은 그 진실성까지도 의심받고 사이비종교로 간주될 수도 있었을 것이다. 그런 종교를 어떻게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