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많은 토지를 차지하려고 하였고, 이 욕심을 채우기 위해 전쟁을 일으키게 된 것이다. 그 결과 사회의 제도와 질서가 심각하게 해체되고 파괴되어 엄청난 혼란이 일어난 것이다. 그러나 어느 사회를 막론하고 그 사회가 혼란하면 할수록 그 사회를 바로잡기 위한 사상 역시 생겨나기 마련이다.
발전을 해명함에 있어서, 문화적 접근법을 견지하여 유교문화를 이 지역의 문화적 공통인소로 파악하고 그것을 경제발전의 동인으로 제시하는 이론이다.
유교자본주의론의 사상적 연원 및 모태는 5․4 운동 이래 형성된 현대신유학이다. 이중에서도 특히 현대신유가로부터 유교자본주의론이 제
사상의 이론을 일률적으로 어느 한 쪽의 윤리사상에 적용시켜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2. 동양윤리사상의 주요 사상 및 도덕 윤리 교육적 의의
동양의 전통윤리사상의 발전과정 중에 있어서 주된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유교의 윤리사상이다. 유교의 윤리사상이 윤리사상사에 있어서 주된 지
사상기초」, 중국어문학 제15집, 1988, p.121).
3. 문장론
문장에 대해 그는 “근본을 세우고 난 후에 문장이 생긴다.” “문장이란 도의 그릇이다.” 이러한 고문, 성리학의 기본입장을 지지했다. 그는 독서는 근본을 탐구하고 도의 연원을 찾는 길잡이라는 입장을 고수했다. 때
유학이 완성되기 전에 이미 유학이 우리나라에 전래되었다는 의미이다.
(나) 이병도의 설 : 이는 유학이 진한시대에 유입되었다는 설로써, 진나라 사람들이 진역(秦役)을 피해 진한(辰韓)에 들어옴으로써 유교 예속이 우리나라에 광범위하게 전해졌으며, 특히 유학사상은 한사군이 설치되면서부터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