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많은 토지를 차지하려고 하였고, 이 욕심을 채우기 위해 전쟁을 일으키게 된 것이다. 그 결과 사회의 제도와 질서가 심각하게 해체되고 파괴되어 엄청난 혼란이 일어난 것이다. 그러나 어느 사회를 막론하고 그 사회가 혼란하면 할수록 그 사회를 바로잡기 위한 사상 역시 생겨나기 마련이다.
사상이 수용(受容)되어 정제두(鄭齊斗)에 의하여 양명학파가 수립되었다.
그러나 양명학은 초창기의 호감과는 달리, 이황과 그의 제자들에 의한 학문적 비판 비판의 내용은 대부분 양명학이 불교의 선종에 가깝기 때문에 유학의 정통을 이은 것이 아니며, 특히 인간의 도덕성을 부정할 우려가 있다는
발전이다. 학자들은 “수많은 비서구 국가들 중 왜 동아시아의 일부 국가들만이 급속한 경제성장을 이룩할 수 있었는가?”라는 의문을 제기하면서, 여타 국가들과는 달리 동아시아 신흥공업국들만이 가진 특성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발견된 요인들 중 핵심적인 것이 바로 유교였다. 유교
사상은, 중국에서 발생한 유학과 도가(道家) 사상 및 인도에서 발생한 불교 사상을 들 수 있다.
유학은 고대 중국의 요순(堯舜) 시대와 하(夏), 은(殷), 주(周) 3 대(三代)의 문화적 전통을 계승하여 새롭게 발전시킨 공자(孔子, 이름은 丘, B.C. 551~479)에 의해서 비롯되었다. 공자가 생존했던 주나라 후기,
2. 행정학 성립에 영향을 준 사상적 기초
(1) Hamiltonianism(hamilton 사상) : 연방주의(Federalism)
① 미국의 초대 재무성장관이었던 해밀턴은 능동적이고 능률적인 행정과 국가기능의 확대를 강조하였 다.
② 중앙집권화에 의한 능률적인 행정방식이 최선임을 강조하였다.
(2) Jeffersonianism(Jefferson 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