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가치와 동일시한 데서 오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윤동주와 그의 시를 저항시인.저항시로 평가하는 견해를 액면 그대로 수용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단순히 체제에 영합하지 않기 위해서도 엄청난 희생을 치르지 않으면 안되었던 일제말기의 시대적 상황을 감안하면 일견 소극적인 자기성
사회적 계층의 빈부격차와 그 갈등이 문학적 관심사로 등장하고, 『창작과 비평』『문학과 지성』같은 계간지를 중심으로 한 비평 활동이 이 시기의 문학론의 방향을 주도한다. 시의 경우에는 언어적인 해체와 일상적 경험의 획득, 소설의 경우에는 분단현실과 상황문제를 포괄하면서 창조적 확대가
문제라기보다는 내적이고 시적인 모습으로 귀결된 모습으로 나타난다. 혁명의 실패는 그를 다시 소시민적 의식을 갖는 시인으로 변모시키며 그의 시 세계를 내면 깊숙이 침잠시킨다. 그는 가사와 육아 문제로 시선을 돌려 가족과의 문제를 통해 현실, 사회적인 문제를 탐구하는 세계로 나아간다.
시대 이후 이루어진 사회 문화적 변혁의 근대성을 말해 주는 해심적인 징표가 되고 있는 것이다.
(2) 국어국문운동과 국문체
1) 국어국문운동의 사회적 확대
- <독립신문>이 국문을 사용하는 이유를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는 국문을 통해 지식과 정보를
시를 쓴 것을 통해 우리 여성 시인의 당당한 패기를 엿볼 수 있다. 한국여성시인연구. 평민사. 1995
위의 시에서는 여성의 해방, 여성의 진정한 자아 발견의 당위성을 표현하고 있다. 자아를 찾아 사람이 되고 싶다는 개인적인 열망은 시대의 상황에 의한 인간적인 자각과 여성 자신에 대한 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