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 제시된 이후 미국, 영국 및 호주 등에서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STEM 교육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인문·사회·과학기술 등에 대한 기초 소양을 균형 있게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기존의 과학기술 중심의 STEM 교육에 예술(Arts)을 추가한 STEAM 교육을 2011
예술적 창의성을 섞어낸 융합연구는 사회문제에 대한 실질적인 대안을 내놓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회적인 도움을 주는 연구’를 이뤄낸다는 측면에서 융합연구는 우수한 성과를 거둬내고 있다.
4. 한국의 융합형 인재교육이 갖는 문제점
융합형 인재를 요구하는 사회의 다양한 요구와 더
영재 유아는 조숙하면서 언어사용과 수리적 능력, 음악, 미술, 신체 운동능력, 시공간 능력, 사회인지에서 빠른 발달을 보이고, 기억력도 우수하면서 또래보다 장기간 집중이 가능하다고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유아를 대상으로 한 융합영재교육에 대해서 살펴보고, 융합영재 판별도구를 다음과 같이
Ⅰ. 서 론
우리나라는 전서계적으로 교육열풍이 대단히 높은 민족으로 유태인 못지 않는 교육열에 세계인들이 매우 감탄하고 있다. 그것이 밑바탕이 되어 경제 선진국을 짦은 시간에 이루었다고 볼 수 있다. 그 내면에는 자율형 사립학교 출신의 엘리트들이 사회에 기여하는 몫도 대단했다는 것
Ⅰ. 교육의 기초
1. 교육의 개념
1)교육의 어원
(1)서양문화권
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agogos:이끈다 *고대 그리스 교노의 활동에서 유래 *학문으로서의 교육학
②Education *Educare= e:밖으로 + ducare:끌어내다 *과정(Curriculum말고, Process)상의 활동을 의미
(2)동양문화권
①敎 *도(수도지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