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물에 비해 조금 부족한 감이 있었다. 많은 독자들이 초기의 ‘화사집’에 대한 이미지를 <화사>나 <대낮>등의 보들레르의 영향을 받은 악마적이며 원색적인 시풍으로 한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보고서에서 다루게 될 세 작품 바다, 자화상, 벽 등과 더불어 문둥이, 벽, 문등의 작품등에서는 무한욕
비유와 상징의 공통점과 차이를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설명 하시오. 2. 아이러니의 개념에 대하여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 3. 자신이 시를 한 편 쓴다고 가정하고 어떤 소재를 선택하여 시를 쓸 것인지, 그 소재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지, 그 소재에서 상상할 수 있는 이미지와 의미
화자가 언어교제를 진행할 때의 환경을 말한다.
그렇다면 사회언어학이란 도대체 무엇인가? 어떻게 정의 지을 것인가? 우선 언어학의 연구 대상은 언어이다. 그렇다면 사회언어학의 연구 대상에는 사회와 언어가 망라되어야 할 것이다. 사회언어학(sociolinguistics)이라는 술어는 영어에서 왔는데, 이는
한계성을 알고 그에 반대하여 낭만주의, 상징주의, 사실주의, 자연주의, 퇴폐주의 등의 서양에서 유입된 다양한 문학사조를 받아들이며 근대의 태동기를 열어갔다.
그중에서도 1920년대 초반 ‘시’라는 장르는 대체로 자신이 정서를 자유롭게 표현하는 낭만주의를 주류로 인식되었다. 낭만주의를 대
화자에게 남아 있는 것은 ‘소금기 섞인 마른 눈물’이라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삶의 모든 애환과 욕망과 기쁨에서 멀어진 ‘고독’이다. 그것은 화자가 일생을 시쓰기로 보냈으나 결국은 가장 아름다운 ‘결정’을 놓친 아쉬움과 후회일 수도 있다. 그러나 제 등지에 찬바람을 막기 위해 자신의 털을